강아지 밤 간식으로 먹어도 될까?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밤 간식으로 먹어도 될까?

안녕하세요. 똥참새입니다.

점점 추운 겨울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다들 외투 든든하게 걸치고 외출하시죠?

옛날에는 겨울에 길거리를 걷다 보면 군밤 아저씨를 많이 보았는데 요새는 자주 볼 수 없는 것아 참 아쉽습니다.

군밤을 사 먹으면 추웠던 몸도 가라앉는 거 같고 따뜻함을 참 많이 느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맛있는 밤을 반려견에게 줘도 되나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 먹어도 될까? "

 

네! 먹어도 됩니다.

밤은 5대 영양소가 다 들어가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 지방산과 칼륨도 들어 있어서 영양을 채우기에 좋은 간식입니다. 

또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일반적으로 견과류에는 지방 함량이 매우 높아서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려견에는 주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밤은 강아지에게 이로운 식품이라고 합니다.

 

 

 


 

" 효능 "

 

▷ 면역력 강화

밤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에 바이러스와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소화가 쉽고 위장에 부담이 적어 노령견들의 기력이 떨어질 때 좋다고 합니다.

 

▷ 신체기능 향상

밤에 있는 미네랄은 뼈, 관절, 혈관, 신경 및 면역체계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기능을 좋게 해 줍니다.

 

▷ 피로 해소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필구 구성요소이지만 신체 주위에 산소를 운반하는 필요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밤에 있는 철분이 피로 해소를 높여주고 빈혈 증상을 없애줍니다.

 

▷ 피부건강, 노화방지

비타민B1의 함유량이 많아서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고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해독작용

떫은 맛의 타닌 성분이 해독작용을 해주고 지혈작용도 해줍니다.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해 주면서 지혈이 빨라지고 모세혈관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타닌 성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변비에 걸릴 수 있으니 적정량 주세요.

 

 


" 주의사항 "

 

▷ 생밤보다는 삶은 밤

생밤을 급여하면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익힌 것이나 삶은 것이 훨씬 좋습니다.

또한 익힌 후 식혀서 주시는 것이 좋으며 으깨거나 작게 잘라 물에 조금 섞어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껍질 X

껍질을 먹이는 견주분들은 없겠지만 혹시라도 급여하시면 안 됩니다.

껍질은 굉장히 질기고 까끌거리기 때문에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 적정량 급여

많은 섬유질, 전분을 과도하게 급여하게 되면 소화능력이 부족한 강아지는 설사나 복통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는 지방과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있어 췌장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췌장염에 걸리면 혈변을 보거나 컨디션이 떨어지고 식욕저하 등 여러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개 정도가 제일 적당합니다.

 

▷ 변비나 비만이 있는 강아지 급여 X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에 비만이 있는 강아지에게 급여하면 살이 더 찔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아이들은 변비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요.

 

▷ 몸에 열이 많은 반려견 급여 X

밤은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반려견에게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몸을 가만히 못 놔두는데 밤을 급여하면 열을 더 높일 수 있어요.

따라서 새끼 강아지보단 성견에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트나 편의점 밤 급여 X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은 다른 조미료가 첨가된 것이 많으니 급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고기와 같이 급여 X

고기는 단백질과 지방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소화에 필요한 위산의 농도가 달라서 같이 먹으면 소화불량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