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수명 및 키우기 전 알아야 할 정보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햄스터 수명 및 키우기 전 알아야 할 정보

안녕하세요. 똥 참새입니다.

요새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강아지, 고양이뿐만 아니라 고슴도치나 햄스터와 같은 포유류도 키우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햄스터에 대해서 얘기해 볼 건데요. 햄스터는 작고 귀여워서 부담스럽지 않게 키우는 사람들이 많고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데려올 수 있어서 키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빵빵한 두 볼과 작고 귀여운 몸으로 매력을 뽐내는 햄스터, 과연 수명은 어떻게 될까요? 또 알아야 할 정보는 무엇일까요?

 

햄스터 수명은?

 

햄스터의 평균수명은 2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수명은 야속하게도 대부분 짧은 거 같습니다. 하지만 종류의 따라서 오래 사는 햄스터도 많고, 또 주인분의 노력과 사랑에 따라서 4년, 5년을 사는 햄스터들도 있다고 합니다.

사랑과 정성으로 잘 키우다 보면 평균수명 이상으로 오래 사는 것은 모든 반려동물에게 해당되는 것 같으니 정성으로 키우는 게 좋겠죠?

 

 

햄스터에 관한 다양한 정보

 

▷ 야행성

 

햄스터를 키우다 보면 자는 모습을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햄스터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밝은 낮에는 잠을 자고 어두운 밤에 활동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햄스터가 움직이지 않고 잠만 잔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가 잠든 밤에 더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을 겁니다.

 

▷ 볼주머니에 음식을 저장

 

햄스터들을 보면 유독 볼이 빵빵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볼주머니에 음식을 저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햄스터의 입 안쪽에는 음식을 저장할 수 있는 주머니가 있습니다. 햄스터는 이 주머니에 음식을 저장해 놓은 다음 앞니를 사용해 조금씩 꺼내 먹습니다.

 

▷ 햄스터의 앞니는 계속 자란다.

 

햄스터가 자꾸만 무언가를 씹거나 갉아먹으려는 행동을 취하는 것은 정상적인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는데 바로 치아가 성장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무언가를 갉아먹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앞니가 길게 자라 입술에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 따뜻하고 건조한 곳을 좋아한다.

 

본래 시리아 사막이 원산지인 햄스터는 사막 모래처럼 따뜻하고 건조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집에서 키울 때는 톱밥이나 건초를 바닥에 깔아주어 최대한 따뜻하고 건조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땅굴 생활

 

포식자로부터 도망치기 위해서, 먹이를 저장하기 위해서 입구가 여럿인 땅굴을 파서 생활합니다. 땅굴을 만들 수 있도록 케이지 안에 굴이 잘 만드러 지는 베딩을 충분히 넣어주고 미로 형태의 은신처와 숨을 곳을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잡식성

 

먹이를 하면 딱 떠오르는 것이 씨앗인데, 햄스터는 이 밖에도 곡물과 견과류, 옥수수를 비롯한 과일과 채소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집안에서 키우는 햄스터는 주로 이런 것들을 먹지만 야생에서 자란 햄스터는 개구리나 도마뱀 같은 동물을 먹기도 합니다.

 

▷ 시력이 나쁘다.

 

햄스터는 시력이 나쁘고 색깔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생각보다 시력이 아주 나쁜 햄스터는 청각과 후각이 매우 뛰어나게 발달되어 있어 길을 찾을 때는 눈을 이용해 찾는 것이 아니라 냄새를 이용해 찾는다고 합니다.

 

▷ 자신의 배설물을 먹기도 한다.

 

간혹 자신의 배설물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햄스터가 먹이와 배설물을 구분하지 못해서 하는 행동이 아니라 배설물에 미처 몸에 흡수되지 않은 영양분을 다시 흡수하기 위해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 햄스터 각자의 공간

 

여러 마리의 햄스터를 가정에서 키우는 분들은 생존과 번식을 대상으로 키우는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햄스터 한 마리당 하나의 케이지에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모래로 청결 유지

 

흙이나 모래에 몸을 비비거나 그루밍하는 것으로 청결을 유지합니다. 천연 모래를 이용해 모래 구역을 제공해 주고 베닝을 넉넉하게 깔아 주면 그루밍을 통해 스스로 청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로 목욕을 시켜주는 것은 심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고 저체온증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리하게 놀아주지 말기

 

야생에서는 주로 사냥을 당하는 위치였기 때문에 겁과 경계심이 아주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고양이나 강아지와 같은 동물과 절대로 같은 공간에 두지 마세요. 지능이 낮고 겁과 경계심이 많은 먹이 동물 출신입니다. 또한 인간과 교감이나 훈련이 가능한 동물이 아니니 무리하게 핸들링하는 것과 과도하게 주무르거나 만지는 행위를 피해 주세요.

 

▷ 새끼를 잡아먹기도 한다.

 

어미 햄스터의 경우 모성애가 상당히 강하다고 합니다. 연약한 동물이기에 더 그런 것 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모성애가 강한 햄스터도 새끼 햄스터를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카니발리즘'은 굶주림, 공포, 생존본능에 새끼를 키울 환경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어미가 새끼를 잡아먹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 포식자들에게 먹히느니 차라리 어미가 먹어 다음에 더 건강한 새끼를 출산하기 한 생존본능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