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붕어 키우는 방법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금붕어 키우는 방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똥참새입니다.

반려동물이라고 하면 강아지, 고양이가 먼저 생각이 듭니다.

또 강아지, 고양이는 털 날림과 대소변 훈련 등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고, 집에 혼자 내버려두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 항상 주인의 관심 와 사랑이 필요한 동물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건 때문에 키우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하지만 금붕어는 다른 반려동물과 달리 비교적 키우기 쉽다고 생각해서 키우시는 분들이 많고 대형마트 등에서도 쉽게 볼 수 있어서 가볍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금붕어에게 올바른 사육과 노력을 하지 않아서 금세 죽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금붕어를 키우기 위해선 올바른 사육방법이 필요한데요. 지금 한번 알아봅시다.

 


금붕어 키우는 방법

 

▷ 수돗물에 바로 담기 X

 

수돗물에 금붕어를 바로 담게 되면 수돗물에 있는 염소성분에 의해 금붕어가 죽을 수 있습니다.

석회 성분을 제거해주는 약품을 넣어 염소를 중화시켜주거나, 물을 담아서 하루 정도 햇빛에 놓아 염소 성분을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바로 물에 넣는 것보다는 봉지에 들고 왔던 그대로 어항에 넣어줘서 적응을 시켜준 후 천천히 물속에 넣어주세요.

 

▷ 어항의 위치

 

어항의 위치는 햇빛이 들지 않는 곳이 좋습니다. 햇빛이 드는 곳에 두면 어항 유리에 이끼가 빨리 껴서 더러워집니다.

햇빛이 드는 곳이면 뒤쪽에 마분지 난 가림막을 설치해 주세요.

 

▷ 어항의 종류

 

금붕어의 수조로 흔히 복주머니, 둥근 어항을 많이 선택하시는데 이런 어항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둥근 어항은 금붕어를 비롯해서 관상어종에게도 과도한 스트레스를 불러옵니다. 또한 이런 어항은 대체로 작은 어항이라 여과장치 등을 설치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금붕어 수에 맞게 큰 어항을 선택하셔야 하고 헤엄칠 공간이 1미터 정도는 있어야 좋습니다.

 

▷ 여과기

 

여과기는 어항 속의 이물질을 흡착하고 금붕어가 살 수 있는 물을 제공합니다. 금붕어는 한 마리가 움직이면 다른 한 마리의 활동량도 증가해서 산소 소비량이 늘어납니다. 또 사료 섭취 후 배설물도 쌓여서 시간이 지나면 수조의 물이 오염됩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금붕어를 오래 키우기 위해서는 여과기가 필요합니다.

 

▷ 먹이

 

금붕어 먹이는 하루에 2~3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은 15초 이내에 먹을 수 있는 양만큼만 주시면 됩니다. 판단하에 양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면 조금 더 주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먹이 급여는 수질 악화의 원인이 되고 금붕어의 건강문제와 직결되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 물갈이

 

제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환수(물갈이)는 7일에 한 번씩 날짜를 정해서 해주세요. 겨울철의 경우는 2주에 한번 정도 해줘도 괜찮지만 여름에는 온도가 높아 물의 온도 변화로 금붕어가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물을 30% 정도만 빼주시고 남은 부분을 천천히 다시 채워주시면 됩니다. 이때 물은 상온에 2일 정도 둔 물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합사

 

금붕어를 합사 시키려면 수질에 민감하지 않으며, 사납지 않은 종이어야 합니다. 또 사이즈가 비슷한 금붕어들이 좋습니다. 사이즈가 지나치게 큰 금붕어는 다른 아이에게 입질을 할 수 있습니다.

 

▷ 물의 양

 

일반 금붕어의 경우 150리터의 물이 필요하고 한 마리가 추가될 때마가 45리터의 물과 헤엄칠 공간 1.2미터를 추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주의 깊게 관찰

 

물 냄새나 물고기의 아가미 모양을 수시로 확인해 주세요. 만약 물고기가 활발하게 헤엄치지 않는 다면 걱정할만한 문제가 됩니다. 하얀 반점이나 보풀 같은 조각이 보인다면 부레병이나 꼬리 썩음병, 곰팡이 감염 등을 겪고 있을지 모릅니다.

 


금붕어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5년~10년 정도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사육방법으로 건강하게 키운다면 수명을 20년까지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금붕어는 먹이를 먹지 않고도 최소 7일에서 2주까지 버틴다고 하므로 하루정도 집을 비운다고 과도한 양의 사료를 급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은 어항에서 키우는 것은 삼가야 하며 정기적인 청소와 깨끗한 물의 유지 관리가 중요합니다.

금붕어의 수가 많을수록 그만큼 청소하는 횟수도 많아야 하고 최소 2주마다 청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초를 키우는 것은 금붕어에게 유해한 암모니아, 아질산염 및 질산염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해서 좋습니다.

그리고 금붕어는 물이 너무 차갑거나 뜨거우면 그로 인해 활동 및 신진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사료를 먹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의 온도는 23도 이하가 좋으며 겨울의 경우엔 15도 이상이 적당합니다.